영국 영양학회지 2009년, 15주간 진행한 연구 결과가 알려졌다.

칼슘이 체중 감량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동일 조건에서 동일 운동량을 수행한 결과, 어떻게 나왔을까?

칼슘을 1200mg 영양제로 복용한 경우와 미복용한 경우 결과는 놀라웠다.

복용한 경우에 6kg이 감소했고 먹지 않은 경우에는 단 1kg만 감소한 것이다.

칼슘이 부족한 채 운동까지 하지 않으면 그대로 체지방, 허리둘레, 혈중 콜레스테롤이 매우 빠르게 증가를 한다.

칼슘은 치아와 뼈에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지방을 조각내서 딱딱하게 응고시킨 뒤 배출하는 역할까지 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제 비만학회지 2006년 연구결과에도 칼슘섭취가 지방 배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린 적이 있다.

고칼슘식단을 했을 때 지방배출이 14.2g이 이루어졌고 저칼슘식단을 했을 때 지방배출은 단 6g밖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리고 저칼슘 고단백 식단을 했을 때는 5.9g의 지방 배출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칼슘을 너무 많이 먹으면 안 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칼슘을 과하게 먹으면 칼슘 석회화때문에 몸에 안좋을 수 있다. 정량을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칼슘 보충제 부작용이 변비이다. 그래서 칼슘과 마그네슘을 같이 먹는 것이 좋다.

우유는 칼슘을 뺏어간다는 말이있음
커피는 칼슘을 배출시킨다는 말이있음
탄산은 칼슘을 배출시킨다는 말이있음
칼슘이 나트륨 배출 돕는다는 말도 있음

"음식이 아닌 칼슘제의 형태로 칼슘을 보충하는 경우, 혈청 칼슘농도가 장시간 동안 높아지는데, 이로 인해 혈관의 석회화 위험성이 높아져 심혈관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생물학적 기전으로 해석하고 있다"

칼슘 많은 음식재료로는 우유, 두부, 멸치,연어,청경채,브로콜리,오렌지,아몬드, 깻잎, 두유, 그릭요거트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더데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