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으로 인해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튀르키예에 대한민국 각지에서 도움의 손길을 보내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필요한 물품 등을 보내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당장 사용하지 못할 망가진 물건 등을 구호 물품으로 보내는 사람들이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14일 YTN에 따르면 국제물류업체로 들어온 구호품 40톤 중 10%는 아예 못 쓰는 물건이다. 그 중 짝없는 여름 신발부터 얼룩이 져 있는 티셔츠, 방금 벗어 더러워진 양말까지 그 종류도 너무나 다양하다. 부끄러운 한국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현재 물류센터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전국에서 보내온 구호 물품을 취사선택하고 있다. 튀르키예에서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우려한 것이다.

 

 

업체 관계자는 보낼 수 없어 골라낸 물건들을 직접 폐기물로 처리할 수도 없어서 난감한 상황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앞서 주한튀르키예대사관은 지난 12일 트위터를 통해 “중고 물품은 받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는 강진으로 보건 의료 체계가 붕괴돼 입거나 쓰던 중고 물품이 전해지면 위생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사관 측은 “현지 상황이 아주 열악해 보낸 물품을 소독해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대사관에서 기증받은 물품을 다 소독해서 보내기엔 시간이 촉박해 중고 물품 기증은 받지 않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입장을 전했다.

대사관은 현재 튀르키예에 성인 및 어린이의 겨울 의류(패딩 · 우비 · 장갑 · 양말 · 속옷 등)와 그 외 물품(담요 · 침낭 · 보온병 · 플래시 · 기저귀 등), 유아식 등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전했다.

 

 

특히 "본국에서는 여전히 30만 개의 겨울용 텐트가 필요하다"며 해당 구호품을 튀르키예에 보내달라는 도움을 요청했다.

튀르키예에 구호 물품을 보내는 방법은 상자에 '포장된 물품의 종류'와 'Aid Material / Turkiye'를 적어 아래 주소로 보내면 된다.

 

인천시 중구 자유무역로 107번길 20, 304-306호 (이글종합물류)

저작권자 © 더데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