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1990년대 평온과 휴식을 주는 음악으로 한국에서도 사랑 받아온 세계적 피아니스트 조지 윈스턴이 별세했다. 향년 73세.

6일(현지시간) 미국 연예 매체 버라이어티 등에 따르면 윈스턴의 유가족은 윈스턴이 사망했고 이유 원인은 지병으로 세상을 떠났다고 4일 그의 홈페이지와 소셜미디어 계정에 알렸다.

 

 

가족들은 윈스턴이 10년간 암 투병을 했고, 수면 중에 고통 없이 조용하게 영면에 들었다고 전했다. 사망 이유에 또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는 갑상선암과 피부암을 앓았고, 암을 이긴 후에는 골수이형성증후군과 싸우면서도 왕성한 활동을 이어 와 팬들 사이에서는 희망의 상징이 되기도 했다.

그리고 조지윈스턴 그는 희귀 혈액암의 일종인 골수형성이상증후군(MDS)을 진단받고서 지난 2013년 골수 이식 수술을 받았다.

가족들은 추모 글에서 "조지는 암 치료 중에도 새로운 음악을 작곡하고 녹음했으며 그의 열정에 충실한 채로 남아 있었다"라고 전했다.

그는 기아극복 기금 마련을 위해 라이브 연주를 지속하고 콘서트 수익금은 모두 지역 푸드뱅크에 기부했다고 유족들은 그의 생전 마지막 몇 년간의 활동을 전했다.

 

 

스스로를 '자연주의 피아니스트'로 칭하는 윈스턴은 민요, 블루스, 재즈 음악에 자기 고향인 미국 서부 몬태나의 대자연으로부터 받은 영감을 불어넣어 깨끗하고 서정적인 음색의 피아노 연주를 선보여 왔다.

1994년 작 '포레스트'로 그래미 '최우수 뉴에이지 앨범'상을 받았으며 이 앨범을 비롯해 '서머(Summer)' '플레인스(Plains)' 등 6개의 앨범이 빌보드 차트 뉴에이지 부문 1위에 오른 바 있다.

특히 서정적인 멜로디의 피아노곡 '쌩스기빙(Thanksgiving)', '요한 파헬벨의 캐논 변주곡' 등이 수록된 '디셈버'(1982)는 국내에서만 100만 장이 넘게 판매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그는 그간 10여 차례 내한 공연을 했으며 1999년작인 '플레인스' 앨범에 보너스 트랙으로 '아리랑'을 연주해 수록하는 등 한국에 각별한 애정을 보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더데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