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제주의 한 식당이 노키즈존으로 바뀌게 된 이유’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이 글 속의 식당은 우럭튀김 맛집으로 알려진 곳이다. 2021년 5월 3일부터 노키즈존으로 운영되고 있다.

 

식당 측은 공지 사항을 통해 ‘일반 음식점인데도 부득이하게 노키즈존으로 운영 중인 이유’를 알렸다. 식당 측이 밝힌 노키즈존 운영 사유는 총 6가지다.

식당 측은 “먼저 대표메뉴인 우럭 정식은 생양파 양념이라 간혹 매울 수도 있다. 아이들의 관점에서 매운 음식이라는 빨간 양념 비주얼에 부모님들이 ‘아이가 먹을 수 있도록 양파를 익혀서 소스를 다시 만들어달라’고 하신다”며 “현재 우럭 정식 양념은 미리 제조, 숙성하는 과정을 거친다. 빨갛게 보이지 않도록 간장으로만 소스를 다시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튀긴 생선 요리라서 잔가시까지 씹어 드실 수 있으나, 가끔 굵은 가시가 씹힐 경우 아이에게 위험할 수 있다”며 “아이가 먹어도 될 정도의 튀김을 강요하시고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하면 저희 몫”이라고 토로했다.

또 “매일 다른 국을 제공하는데, 일부 부모들이 아이를 위해 간을 덜 세게, 덜 짜게, 덜 맵게 해달라고 요구한다”며 “특히 ‘우리 애를 위한 레시피로 국을 다시 끓여달라’는 무리한 요구사항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식당 측은 “매일 바뀌는 8가지 반찬 중 아이가 먹을 만한 반찬이 없으면 메뉴에도 없는 계란프라이, 계란말이, 조미김, 생김 등을 달라고 한다”며 “많은 요청에 조미김 등을 구비했으나 가게 운영상 무제한으로 제공돼야 하는 점이 부담스럽다”고 하소연했다.

그러면서 “부모들이 편한 식사를 위해 다른 손님들의 의견 존중 없이 키즈 채널을 고정할 것을 요구한다. 뜨거운 음식이 오가는 와중에도 아이들을 방치한다”고 부연했다.

이외에도 식당 측은 노키즈존으로 운영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많다고 고백했다. 식당 측은 힘든 심정을 토로하며 손자, 손녀를 두고 있고 아이를 너무나도 좋아하는 입장으로 향후 노키즈존을 언제 끝낼 수 있을지 항상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누리꾼들은 “민폐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하는 것 아니냐”, “어른 상대로 하는 음식점에 가서 아이 음식을 찾는 이유가 뭐냐”, “사장님은 얼마나 힘드셨을까”, “너무 이기적이다” 등의 반응이 잇따랐다.

저작권자 © 더데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