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현PD가 시즌2에 대해 언급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3월 10일 오전 진행된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기자간담회에서 조성현PD가 주변의 우려가 모이고 있는 상황에 대해 이야기 했다. 

그는 "우리 집사람이 새로 알게 된 일이 있다. 라디오에서 '준비하고 있는 종교가 있다'고 말을 하고 있는데 그걸 아내가 듣게 됐다고 한다.

 

 

그 얘길 듣고 집사람이 '아이들 데리고 집 나가겠다' 하더라. 가족들이 힘들어하고 있다"라고 털어놨다.

그는 "그래도 한번 시작한 이야기이고 다루고 싶은 이야기가 많은 상황에서 일단 공부를 시작했고 또다른 피해자를 만나고 일을 진행해가고 있다. 틀게 될 매체가 어디가 될지는 아직 모르겠다"라고 밝혔다.

넷플릭스 측이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나는 신이다’) 제작진 보호를 위해 나섰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10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 서울에서 진행된 ‘나는 신이다’ 조성현 PD 기자 간담회에서 “행사가 끝난 뒤 명함 교환이나 인사 등을 위해 앞으로 나오는 행동을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나는 신이다’는 JMS, 아가동산, 만민중앙교회 등 국내를 떠들썩하게 했던 각종 종교들과 관련된 의혹을 파헤친 프로그램. 만에 하나 있을 안전상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넷플릭스 관계자는 “조성현 PD는 안전상의 이유로 행사가 끝나면 곧장 자리를 뜰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성현 PD는 "취재를 하면서 정말 놀랐던 것은 사회 곳곳에 고위층이라고 부르는 사람들 중에도 흔히 말하는 사이비 종교의 신자라는 사람들이 포진해 있다. 종교의 자유가 헌법으로 보장된 나라에서 살고 있는 입장에서 그들이 종교를 믿기때문에 잘못이라고는 할 수 없다. 어제 그 일에 양가적 감정이 있다. MBC내부에 있지 않을까 하시는데,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사실 저희가 제작하는 과정에서 이야기가 흘러나가 저희 팀에 있는 사람도 의심했고 넷플릭스도 의심을 했는데 만약에 그런 사람 없는지 확인해보라고 여러 번 얘기했는데 언제든 존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을 색출해야 하는 것인가. 생각하면, 그들은 종교를 선택했을 뿐인 것이다. 그분들이 사회적으로 해악을 끼치지 않는다면 마녀사냥이 펼쳐지면 안된다 생각한다. 그분들까지 사회악으로 비춰지는 게 안타깝다. 잘못은 믿는 사람이 아니라 그 위에 있는 교주와 위의 사람들인 것이다"고 말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나는 신이다: 신이 배신한 사람들'(이하 '나는 신이다')은 'JMS, 신의 신부들', '오대양, 32구의 변사체와 신', '아가동산, 낙원을 찾아서', '만민의 신이 된 남자' 등의 에피소드로 구성된 8부작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시리즈. 더 의심하지 못한 죄로 인간을 신으로 받아들여 평생 씻을 수 없는 고통을 받은 피해자들과 이들이 따랐던 메시아의 어두운 단면을 집요하게 파고든 추적자들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겼다.

지난 3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이후 뜨거운 반응이 계속되는 중이다. '나는 신이다'에서 JMS(기독교복음선교회)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여신도들을 향한 정명석의 성적인 학대 등이 적나라하게 담겼고, 홍콩인 메이플이 이에 대해 직접 인터뷰에 응하며 충격은 더해졌다. 이에 해당 다큐가 공개된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는 JMS의 교회 위치를 적은 글이 퍼지며 많은 이들을 충격에 빠지게 했다.

저작권자 © 더데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