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4일 서울 중구 남산에 위치한 ‘기억의 터’ 내 임옥상 작품 철거를 반대하는 정의기억연대와 ‘기억의 터 설립추진위원회(위원회)’에게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장소에 성추행 선고를 받은 임씨 작품을 방치하는 것은 위안부 피해자뿐 아니라 시민 정서에 반하는 행동”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는 “오늘 계획대로 기억의 터 내 임씨 작품인 ‘대지의 눈’을 철거하겠다”면서 “(정의연과 기억의 터 설립추진위원회는) 편향적인 여론몰이를 중단하고 작품 철거에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민중미술가로 불리던 임씨는 지난 7월 여직원을 강제 추행한 혐의로 1심에서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받았다. 그러자 서울시는 서울 시내 있는 임씨 작품 6개를 차례로 철거 중이다.

그러나 이날 일본군 위안부 추모 공원인 ‘기억의 터’ 내 설치된 임씨 작품을 철거하려고 하자, 정의기억연대는 “성추행 가해자의 작품을 철거한다는 명목으로 일본군 위안부 역사를 지우려고 한다”면서 작품에 보라색 천을 덮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보라색은 정의기억연대의 상징색이다.

시는 “시민 여론조사에서도 응답자 65%가 임씨의 작품을 철거해야 한다고 답하고, 위원회가 주장하는 ‘조형품 내 작가 이름만 삭제하자’는 의견은 23.8%에 불과하다”며 “작가 이름만 가린다고 기획하고 만든 것이 아니게 되는 것이 아니며, 정의기억연대와 위원회의 행동은 국민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했다.

시는 “기억의 터 자체는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간의 의미를 변질시킨 임씨의 조형물만 철거하는 것이며, 추후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작품을 재설치하겠다”고 설명하면서, “기억의 터를 과거의 아픈 역사를 함께 치유하고 가슴 깊이 기억하는 공간으로 조성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더데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