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트트랙 박지원(28·서울시청)과 황대헌(25·강원도청)이 세계선수권대회 1500m 결승 레이스에 이어 1000m 결승에서도 충돌하면서 두 선수의 메달이 좌절됐다.

 


박지원과 황대헌은 18일(현지시각) 2024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쇼트트랙 세계선수권대회 남자 1000m 결승에서 충돌했다. 레이스 후반 황대헌은 선두로 달리고 있었고, 박지원은 인코스로 추월을 시도했다. 이후 두 선수 간 접촉이 있었고, 황대헌이 균형을 잃고 넘어지면서 박지원도 같이 쓰러졌다. 이 충돌로 박지원은 레이스를 완주하지 못했고, 황대헌은 경기 후 패널티를 받았다.

박지원과 황대헌이 충돌하고, 황대헌이 패널티를 받은 건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하루 전인 17일 남자 1500m 결승에서도 황대헌이 선두로 달리던 박지원을 추월하다 박지원이 밀렸고 황대헌은 1위로 결승선을 통과했지만, 페널티를 받았다. 또한 지난해 10월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월드컵 1차 대회 남자 1000m 2차 레이스에서도 황대헌이 박지원을 밀어 옐로카드(YC)를 받고 실격 처리된 적 있다. 불과 6개월도 안 되는 사이에 황대헌이 박지원과 충돌해 패널티를 받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박지원은 올 시즌 남자 1000m 세계랭킹 1위로, 대회 2년 연속 우승을 노렸다. 하지만 충돌 사고로 부상을 당하면서 남자 5000m 계주 결승에도 출전하지 못했다.

경기 후 박지원은 "변수가 없던 경기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는데 또 변수가 나왔다"며 "어쩌면 이게 또 쇼트트랙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이런 일이 안 생기게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황대헌은 인터뷰에 응하지 않고 취재 구역을 빠져나갔다.

저작권자 © 더데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