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의 배고픈 어린시절 그리고 가수

1973년 6월 24일 서울에서 태어난 이상민에게는 14살 터울의 누나가 하나 있는데요.

4살 어린 나이에 아버지를 여의고 홀어머니 밑에서 자라게 된 이상민. 아버지에 대한 기억은 거의 남아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어릴 때 어머니가 중국집, 민속주점, 하숙집 등 정말 많은 장사를 해서 어깨너머로 어머니에게서 요리를 배우게 됐다고 합니다.

초등학생 때 어머니가 중국집을 하실 때는 직접 배달을 가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배달원이 갑작스레 그만두었거나 자리를 비운 등 급한 경우에는 이상민이 자전거를 타고 직접 배달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그리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대학에 진학하려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1995년 12월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본 뒤 대학교에 불합격한 뒤 가수에 대한 꿈을 키웠다고 합니다.

 

이상민 리즈시절
이상민 리즈시절

 

그리고 이듬해 2년 서울예대 영화과에 지원, 남자 2등으로 합격했다고 합니다.

대학 낙방 후 이상민은 같은 동네에 살던 신정환과 함께 경기도 팔당에 월 30만원짜리 연습실에서 1년간 가수가 되기 위한 연습을 했다고 하는데요.

당시 수입이 들어올 곳이 없어 라면을 주식 삼아서 먹고 살았다고 전해집니다.

 

이상민의 나이와 프로필 

1973년 6월 24일생인 이상민은 올해 나이 50세입니다. 서울특별시 영등포구에서 출생했으며 국적은 한국입니다. 178cm의 생각보다 큰 키에 몸무게는 83kg이며 혈액형은 O형입니다.

가족관계는 1941년생 어머니가 계시고 누나 1명이 있다고 합니다. 

학력은 서울양천초등학교, 숭문중학교, 영등포공업고등학교, 서울예술대학 영화과  (중퇴)를 나왔습니다.

병역은 수핵탈출증으로 면제를 받았다고 하네요.

현재 소속사는 스타잇엔터테인먼트이며 종교는 개신교인데 출석하는 교회는 대치동에 위치한 예장개혁 소속의 축복교회이며, 친분이 있는 김보성도 이 교회에 출석한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신앙은 2009년부터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상민의 데뷔와 룰라 활동 

혼성그룹 룰라의 멤버로 1994년 데뷔, 리더, 메인래퍼를 맡으며 한때는 정말 잘나가는 가수였던 이상민.

룰라는 1994년 7월 1집을 발표했고, 1995년 3월 2집 {날개잃은 천사}를 발표해 굉장한 인기를 얻었습니다.

 

 

특히 2집은 100만장 이상 판매고를 올렸으며 최종 180만장으로 김건모의 {잘못된 만남} 250만장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팔린 음반이 되었습니다.

3집 수록곡 〈천상유애〉 등의 표절시비에 휘말렸던 바가 있는데요. 당시 그 일로 자숙중이던 이상민은 억울한 마음이 너무나 차오르고 화가 나서 유리창으로 손으로 깨버립니다. 

그걸 발견하게 된 매니저가 이상민이 극단적인 시도를 하는 줄 알고 신고를 했는데 당시에 동맥을 끊었단 이야기가 소문으로 돌기도 했습니다.

바로 다음날인 12일 이상민을 빼고 나머지 멤버 김지현, 채리나, 고영욱은 기자회견을 열고 룰라의 활동중단을 결국 선언하게 됩니다.

활동 중단을 선언했지만 그 후 4집 앨범 발표회를 열게 되었는데요. 룰라 4집 앨범 타이틀곡인 3!4!의 원제는 미래였으나 이상민 제안으로 제목을 바꿨으며 전주없이 바로 시작되는 인상깊은 인트로는 나중에 추가했다고 전해집니다.

 

 

그 후에는 대부분 프로듀서 등에만 집중을 해서 이상민은 활동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2001년에 잘 나가던 그룹 샵이나 샤크라에서 멤버 간 불화가 생기면서 해체하는 일이 일어났고, 이 때부터 연예계 사업에서 입지가 좁아져 손을 떼게 되는데요. 

 

이상민의 사업 그리고...

연예계에서 더이상 입지가 좁아서 활동을 못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던 건지 이상민은 사업을 하기 시작합니다.

2004년에 김미파이브라는 대형 레스토랑 운영에 7억원을 투자 하게 됩니다. 

 

 

식사뿐만 아니라 격투기 경기까지 볼 수 있는 이색적인 식당이어서 많은 인기를 누리게 되었는데요. 

투자자간 갈등으로 1호점 운영을 포기하는 대신 2호점을 준비하던 중에 큰 문제가 생기고 말았습니다.

바로 격투기 선수가 경기 도중 사망하는 사고가 생기게 된 것. 선수가 사망을 해버렸으니 당연히 사업을 더이상 할 수가 없었고 사실상 파산을 하게 되어버였습니다.

 

이혜영과의 이혼 

2004년 6월 19일 7년간 연애하던 이혜영과 결혼했습니다. 두 사람은 7년간 교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혼식은 탤런트 이순재씨의 주례와 개그맨 신동엽씨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결혼식에는 신애라·김승우·오연수·김민희씨 등 동료 연예인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이상민과 이혜영은 1년 2개월 후에 2005년 8월 8일 협의 이혼을 하게 됩니다. 

정확한 이혼 사유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이상민은 9일 밤 보도자료를 통해 "어제 혜영이와 이혼했다. 너무 사업에 몰두하다보니 가정에 소홀하게 됐고 혜영이에게 마음으로 다가가기 보다 형식적으로 다가갔던 것 같다"며 이혼 심경을 밝힌 바가 있습니다.

그리고 또 "만난 지 10년이 됐지만 혜영이는 나로 인해 많은 고생을 했다. 고생한 걸 갚으려다 보니 사업에만 열중했고 미처 챙기지 못했다"고 덧붙이기도 했는데요. 

이상민은 결혼 1주년을 기념해 신혼여행과 결혼 생활 모습을 담은 영상에 김장훈의 '세상이 그대를 속일지라도'라는 노래를 직접 불러 뮤직비디오를 제작, 선물하기도 했던 바가 있어 더욱 안타깝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상민은 보도자료에서 "혜영이에게 너무 미안하다. 열심히 해서 세상에 단 하나인 혜영이를 다시 만나고 싶다"며 "혜영이가 내 능력과 미래보다 나 자체를 좋아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았다. 혜영이가 슬퍼하지 않았으면 좋겠고, 장인 장모님께 죄송하다"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이혜영과의 불화 

이혼 이후 이혜영은 이상민이 22억여원을 가로채고, 모바일 누드사진을 찍으라고 종용했다며 사기 등의 혐의로 고소하기도 했습니다.

이혜영의 고소 사실이 알려진 이후인 2006년 9월 22일 이상민은 청담동의 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소 내용에 대해 자세히 해명했습니다.

이상민은 누드를 찍자고 강요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상상할 수 없는 잘못된 것이라고 했는데요. 당시 계약금 5억원 중 3억5천만원은 이혜영이 나에게 사업 자금으로 쓰라고 건네줘 음반기획사 상마인드 운영에 사용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혜영의 채무는 자신이 갚을 것이란 뜻을 밝혔는데요. 캐피탈 리스료는 이혼 전 대부분 갚은 상태였으며 당시 단 한 푼의 출연료 압류 없이 이혼 후에도 갚아 해제시켰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리스로 인한 대출은 본인이 회사를 방문해 서명 없이는 가능한 일이 아니어서 이혜영이 말하는 도용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도 말했습니다.

 

 

또한 미싱 도로시 투자 계약금으로 받았던 4억원 중 3억원을 이혜영이 내 권유로 부동산개발 시행사에 투자했으나 그 회사의 어려움으로 원금을 받지 못했다고 했는데요.

이 투자 건은 나의 절대적인 의견이 컸으므로 이상민에게 책임이 있다고 했습니다. 다시 시작하는 사업의 이익이 발생할 경우 먼저 주겠다고 약속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2달 뒤 이혜영은 고소를 취하했습니다.

 

이상민의 도박사이트 운영 

2006년 12월에는 도박사이트 운영 혐의로 경찰에 불구속 입건된 바가 있는데요.

경기지방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지난 2006년 12월 9일 “지난 5월 말부터 7월까지 전국에 80여개 가맹점을 둔 인터넷 도박사이트를 운영한 혐의로 이상민을 입건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상민은 사이버머니를 충전해주는 전산센터를 2개월간 경영하며 54억원의 수익금 가운데 2억1000만원을 배당받은 혐의를 받았습니다.

 

 

이후 재판을 받게 되었고, 2009년 1심에선 무죄를 선고받았고, 2심에서는 유일한 증인이었던 지인이 암으로 사망하면서 2010년 5월 징역 1년 6개월, 집행유예 3년의 유죄를 선고받은 바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상파 방송 3사로부터 출연정지를 받게 되었었죠.

2012년 엠넷의 《음악의 신》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방송에 복귀했습니다. 그리고 2016년도부터 모든 지상파 방송에서의 출연정지가 해제되었습니다.

 

이상민의 빚 70억?

이상민의 빚은 70억원 상당으로 알려져 있죠. 이는 이상민이 사람을 너무 잘 믿어 생긴 문제로 알려졌는데요. 그 빚 중 20억원을 속칭 김사장이라는 자가 가로채고 도망쳤다고 했습니다.

 

 

그의 채무자들이 보이는 전략은 정말 특이하고 불쌍함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더 지니어스'의 상금이 압류가 되어있다든지 채권자들이 방송을 독려하고 건강식품까지 챙겨주고 있다는 등의 다채로운 썰들은 대중들을 웃기게 하면서도 웃지 못하게 하는 상황으로 만들어 놓게 합니다.

'음악의 신' 프로그램에서는 채권자가 모자이크 된 채로 출연하며 빚을 독촉하는 등 진짜 살벌한 분위기를 연출하기도 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아는 형님' 페이스북 공식 페이지에서 게시한 이상민 명언 목록의 마지막을 장식한 문장은 "저녁 6시 이후로는 불법 추심(推尋)입니다"이었습니다. 

 

테라스와 복층까지 있는 파주 이상민의 새 집

'미우새' 출연 이후 무려 네 번째 이사를 하게 된 집이 파주의 집이라고 하는데요. 서울이 아닌 경기도로 새 집을 얻게 된 그는 "싱숭생숭하다. 항상 거기서 거기로 다녔는데"라고 씁쓸한 심경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새 집에 탁재훈을 초대한 이상민은 복층 구조와 테라스 등을 소개했습니다.

 

 

이상민의 파주 집 1층에는 거실이, 1.5층에는 주방, 2층에는 침실과 옷방이 각각 위치해 있는 구조입니다.

이상민이 파주로 이사를 이유는 그가 최근 밝힌 부채와도 얽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예능 출연을 통해 "(부채) 9억이 16억 4,000만 원이 됐다. 7억 4,000만 원의 빚이 추가된 것"이라고 말했던 바가 있습니다.

 

 

이상민의 파주 집의 매매가는?

이상민의 집과 위치는 경기도 파주에 있는 타운하우스 입니다. 월세로 지내고 있는 파주의 이상민의 집의 1층에는 거실이, 2층에는 침실과 옷방이 있는데요.

또한 지하에 마련된 창고 공간과 야외 테라스가 눈길을 끌었던 바가 있습니다.

 

 

상민은 "50년의 서울 생활을 접고 파주로 오게 됐다. 싱숭생숭하다. 내가 다시 서울에 상경할 때는 멋지게 상경한다"며 "전에 살던 집의 반값 월세다"라고 밝혀 눈길을 끌었던 바가 있는데요.

SBS '신발벗고 돌싱포맨'에 출연해 "새로 이사 갈 집의 시세가 보증금 5,000만 원에 월세 200만 원"이라고 밝힌 바가 있었죠.

전성기 시절엔 욘사마와 같은 아파트에서 더 넓은 평수에 이웃으로 살았다고 합니다.

배용준이 60평대, 이상민이 105평이었고 하는데요. 하지만 정작 이상민의 어머니(임여순 여사)는 그 집을 엄청나게 싫어하는데, 그 아파트에서 이상민이 이혼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어머니의 병환 미우새 하차 이유

이상민은 어머니의 병환에 대해 언급하면서 "병원비만 한 달에 천만 원"이라고 답해 놀라움을 자아내기도 한 바가 있습니다. 

 

 

어머니가 뇌가 안 좋아서 입원을 하셨는데 수술을 할 수 없을 정도로 혈소판 수치가 감소해 혈액 문제부터 고쳐야 한다고 했다. 그 분야의 권위자를 찾아갔지만 1년간 고칠 방법을 못 찾았다고 하네요. 

다행히 좋은 주사를 만났는데 일주일에 한 대씩 맞는 주사가 150만 원이었다. 그걸 맞으면서 수술을 하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우새에서 하차도 하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저작권자 © 더데이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